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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운드 / 오디오


1. 모바일에서 스테레오 및 고사양은 의미가 없다

  • wave, aiff : 44khz가 아니더라도 일반적으로 음성 영역에서는 22khz(절반용량)도 잘 동작, 특히 폭발음이나 충격음 등등 중저음 계열11khz(1/4용량)로도 잘 동작

  • mp3, ogg : 압축률을 96kbps 이하로 조정하여 낮춤


2. 사운드 파일을 임포트하면 기본적으로 3D 사운드로 설정이 된다

  • 모바일에서는 굳이 3D 사운드가 필요하지 않으므로 2D 사운드로 변경하자


3. 압축 사운드 (mp3, ogg), 비압축 사운드 (wav, aiff) 구별

  • 순간적인 효과음, 이펙트 (비압축 사운드) : wav, aiff

  • 배경 음악 (압축 사운드) : mp3, ogg (경우에 따라 시작시 딜레이가 발생 할 수 있기에 게임에 영향을 가장 덜 받을 수 있는 배경음악에 사용) 



# 그래픽 / 텍스쳐


1. 배경 크기는 최종 스크린사이즈에 맞게

  • 제작물에 따라 다르겠지만 현재 아이폰 7+ 의 경우 1920 X 1080으로, 그보다 큰 배경은 사실상 의미가 없습니다.

  • 몇몇 고해상도가 필요한 경우 외에는 1/2 X 1/2 또는 2/3 X 2/3 사이즈로 사용해도 충분합니다.


2. 캐릭터 최종크기를 고려한 사이즈

  • 화면에서 캐릭터가 차지하는 사이즈를 고려하여 굳이 화면해상도 크기만한 텍스쳐를 만들 필요는 없겠죠.

  • 캐릭터의 땀구멍까지 보일정도로 Zoom In하는 연출이 많지않다면 주로 화면에서 차지하는 비율에 맞게 텍스쳐사이즈를 줄여도 큰 차이를 보이지 않습니다.


3. iOS 빌드에서 지원하는 PVRTC 압축 포멧을 적극 활용

  • 빌드에서 iOS로 플랫폼을 바꾸고 나면, 임포트된 모든 텍스쳐 메뉴에서 PVRTC압축모드를 사용 할 수 있게 됩니다.

  • 빌드 메뉴를 변경한ㄴ 후 모든 텍스쳐를 제대로 설정하게 되면 최적화면에서 꽤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20~30% 감소효과)

  • 가로세로 크기는 2의 배수(32X32 , 64X64, 128X128 ...) 로 맞춰야합니다. 맞지않을 경우 다시 사이즈조정하는 처리를 하므로 쓸데없는 처리공정이 생깁니다.

  • 알파값이 필요없는 텍스쳐는 거기에 맞게 압축모드를 설정하면 용량이 더 효과적으로 줄어듭니다.

Posted by MMZZU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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