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모바일 최적화 방법
# 사운드 / 오디오
1. 모바일에서 스테레오 및 고사양은 의미가 없다
wave, aiff : 44khz가 아니더라도 일반적으로 음성 영역에서는 22khz(절반용량)도 잘 동작, 특히 폭발음이나 충격음 등등 중저음 계열은 11khz(1/4용량)로도 잘 동작
mp3, ogg : 압축률을 96kbps 이하로 조정하여 낮춤
2. 사운드 파일을 임포트하면 기본적으로 3D 사운드로 설정이 된다
모바일에서는 굳이 3D 사운드가 필요하지 않으므로 2D 사운드로 변경하자
3. 압축 사운드 (mp3, ogg), 비압축 사운드 (wav, aiff) 구별
순간적인 효과음, 이펙트 (비압축 사운드) : wav, aiff
배경 음악 (압축 사운드) : mp3, ogg (경우에 따라 시작시 딜레이가 발생 할 수 있기에 게임에 영향을 가장 덜 받을 수 있는 배경음악에 사용)
# 그래픽 / 텍스쳐
1. 배경 크기는 최종 스크린사이즈에 맞게
제작물에 따라 다르겠지만 현재 아이폰 7+ 의 경우 1920 X 1080으로, 그보다 큰 배경은 사실상 의미가 없습니다.
몇몇 고해상도가 필요한 경우 외에는 1/2 X 1/2 또는 2/3 X 2/3 사이즈로 사용해도 충분합니다.
2. 캐릭터 최종크기를 고려한 사이즈
화면에서 캐릭터가 차지하는 사이즈를 고려하여 굳이 화면해상도 크기만한 텍스쳐를 만들 필요는 없겠죠.
캐릭터의 땀구멍까지 보일정도로 Zoom In하는 연출이 많지않다면 주로 화면에서 차지하는 비율에 맞게 텍스쳐사이즈를 줄여도 큰 차이를 보이지 않습니다.
3. iOS 빌드에서 지원하는 PVRTC 압축 포멧을 적극 활용
빌드에서 iOS로 플랫폼을 바꾸고 나면, 임포트된 모든 텍스쳐 메뉴에서 PVRTC압축모드를 사용 할 수 있게 됩니다.
빌드 메뉴를 변경한ㄴ 후 모든 텍스쳐를 제대로 설정하게 되면 최적화면에서 꽤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20~30% 감소효과)
가로세로 크기는 2의 배수(32X32 , 64X64, 128X128 ...) 로 맞춰야합니다. 맞지않을 경우 다시 사이즈조정하는 처리를 하므로 쓸데없는 처리공정이 생깁니다.
알파값이 필요없는 텍스쳐는 거기에 맞게 압축모드를 설정하면 용량이 더 효과적으로 줄어듭니다.
'▣ Unity 게임 만들기 > ▷ 기획부터 출시까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Android, iOS 60프레임(FPS) 으로 셋팅하는 법 (0) | 2017.06.08 |
---|---|
[Unity] 유니티 설치하기 / 버전별 다운로드 (0) | 2017.02.15 |
[Unity] 모바일 플렛폼 작업시 유의사항 (0) | 2016.11.24 |
유니티(Unity3D)에 광고(애드몹(AdMob)) 달기 (2/2)_애드몹 달기 (0) | 2016.09.07 |
유니티(Unity3D)에 광고(애드몹(AdMob)) 달기 (1/2)_애드몹 사용준비 (가입하기) (0) | 2016.09.07 |